본문 바로가기

책 이야기

최면과 은유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윤주 양정국  /  학지사

정신 과  또는 행동장애에  해결하기위한 상담에서는   일반적으로  왜 ?  그렇게 되었는지.  그 원인이 무엇인지 프로이드식  원인 분석에 깊이 파고 든다.  거기에 반해  이책은  문제가 되는 행동이나 상태를 멈추게 하는 것 즉  문제 해결에  촛점을 맞춘다.  최대한 쉽고  빠르게 할수 있으면 더 좋은 것이다.


그래서  현재의 그사람의 일상 생활, 관심 있는 것등을  관찰한뒤,  그 사람속에 이미 있는 에너지를 찾아서 그 걸  이용해서  문제를 극복 하는 것이다. 

어떻게 보면 이는 동양의학적인  즉 생리적인 접근 이다.

반면에  원인  분석에  집중하는 상담은    아픈곳 을  수술이나 약물로   치료하는 방식  즉 병리(아픈 원인) 로 접근해서 그걸 해결 하는  서양의학과  것이라고 할수 있겠다.   

위 가  좋지 않은 사람을  위약을 먹는 대신   소화 잘되는 음식을 잘 씹어 먹고 ,  운동을 하다보고 어느새  위의 문제가 해결 되어버리는 것 처럼  아픈곳에 집중하는 대신  몸이 정상적인 활동(생리)을   할수 있게 해어 문제 증상을  사라지는 것이다.


 방 법으로  최면과 같은 자기 암시를 쓰기도 하고   다른 상황을 보고 자신의 상황을 깨닫아 답을 얻을 수 있는 은유등  여러 방법을 써서 접근한다.  사람은 누구나  그걸 극복할 자신의 에너지가 있다고 믿는 데서 출발한다.    간단한  말 몇마디로 몇십년된 증상이  없어지기도 한다.

아마 이런거 아닐까 

어던 행동이나 생각은 다 에너지가 있다.  그 에너지의 방향을 확 바꾸어주면  지금 과는 완전히 다른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 .  질량불변의 법칙으로   문제가 되었던 에너지가  그걸 치유하는 에너지로  바뀔수 있는 터닝 포인트를 찾아주어 스스로  이겨 나가게 되는것과 같은 이치겠다. 

암튼 예전 자원봉사 상담을  했을때 이책을 읽었다면  참 좋았었으 ㄹ텐데 ....

다른 상담 사례집 보다는 읽는 마음이 가볍다.  그리고 피 상담자를 좀더   편한 마음으로  대할수 있을 것 같다.

 






'책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미학 오딧세이 진중권 /  (0) 2016.03.13
무엇이 지능을 깨우는 가  (5) 2015.11.21
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  (2) 2015.06.28
인문학으로 광고하다 2.  (2) 2015.01.11
3000년전 이집트 이야기 람세스  (0) 2014.12.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