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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 /강상중 /사계절


강상중에게  일은   사회로 들어가는 입장권이라한다.

일의 본래의 의미는 생계를 위해서가 아니라 어떻게든 어떻게든 그 일을 해야 하는 ,그 일을 수행하여 어떤 미션을 성취한다는 의미다. 기독교 에서는 미션 신의  뜻이라 본다면    동양적인 사고는  하늘의 뜻을 따른다는 의미가 될수도 있겠다.

며칠전에  친구와    마르크스의   <일 (노동)> 과 간디의  <노동> 의 다른 점에 대해 이야기 했었다.

마르크스가  정신과  육체를 분리 시킨 이분적인 의미 의 육체적인   노동을 이야기 했다면 

간디는 노동은  육체와  마음과 정신이 같이 만들어 내는 거라고 생각하고 그 가치를 보는 것이다.


다시 말하면 , 마르크스에게는 노동은  돈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면 ,  간디에게는 내 마음이 들어간  들어간 작품, 내가 세상에 태어 나서 해야 하는 몫 같으거다.   

나에게 일은  마르크스의 노동일까 . ?  간디의  노동일까  ?

강상중이 이야기는   간디의 일의  의미로    마르크스의   생계를 위한  노동도 새로운 차원으로  올려 놓은 것인가 ?.

대량 생산으로 효율을 만들어야  살아남는 자본주의 에서는 대부분의 직업으로서의 노동은  마르크스적이 될수 밖에 없는데 그래도 내 삶의 어느 부분은  간디의 작품처럼 되어야 사는 맛이 나지 않을 까 .   요리나  바느질  채소 가꾸기

또 한가지 일을 더 넓게 삶을 대하는 자세로 ,이시대를 살아가는 지혜로 자연 스러움을 들었다.

그는 자연 스럽게 란  있는 그대로 무리하지 않고 ,잘난채 하지 않고,작위적이지도 않으면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식하는것 

다르게 말하면 부족함을 안다 . 자족하다는 말과  가깝단다.   내가 덧 붙인다면   부족함과 내가 가지고 있는 것도   아는게  진정 자족 할수 있을 것 같다.

책 중에서 ...

P 61

노력으로 변화 시킬수 있는 것과   변화 시킬수 없는 것 것 이런걸  포함하여 나자신을 인정 하는것 ,스스로를 알고 그런 나를 긍정 하는 것


P63

원래 인간은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해야 한다.마찬가지로 그대로의 타자도 인정 해야 한다.그리고 그러한 자신을 다시 있는 그대로의 타자에게서 인정받아야 한다

*** 페터 비에리 의 < 삶의격.>이 생각났다.

타인이 나를 어떻게 대하는 가

나는 타인을   어떻게 대하는 가

나는 나자신을 어떻게 대하는가

P97

나라는 사람은  이제껏 살아 오면서 만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 졌구나

P 130

막스 베버  ... 사람이 무엇을   잃어서는 안되는지 혹은 무엇을 읽을 수 밖에 없는 지 를 사회적 지평에서 바라 봤다.

***  막스베버도   다시 읽으면   이런게 보일까   어렵기만 했는데 .

***  칼  폴라니  <거대한 전환>  읽어 봐야 겠다.